[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동물성 단백질의 과다 섭취는 포화지방산의 섭취로 이어집니다. 포화지방산은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과다한 담즙산은 대장의 박테리아로 인해 2차 담즙산으로 바뀌어 대장암 발병율을 높입니다. 또한 가공 정제된 식품은 섬유소 부족을 일으켜 대장암의 원인이 됩니다.

대장암의 발병 과정은 엽산, 유산균 숫자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호기성균 수치가 떨어질수록 대장암은 더 빠르게 진행합니다. 호기성균의 증식을 높여주는 것이 순섬유소인데, 알곡 껍질에 많습니다. 대표적인 식품은 현미와 청국장입니다.

현미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잘 갖추어져 있는 복합탄수화물입니다. 현미에 함유된 피틴산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 속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피틴산은 중금속뿐만 아니라 무기질도 배출합니다. 이를 보완하는 방법은 발아현미로 드시는 겁니다.

대장암 치료를 위해서는 포화지방산과 붉은 육류의 섭취를 제한하며, 엽산이 많은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기를 권합니다. 엽산이 많은 채소는 섬유소 함량도 높으므로 현미를 주식으로 할 경우 일일 섬유소 필요량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당근, 양배추, 무청나물, 양파, 해초류가 좋습니다. 그러나 수술 직후 회복단계에서는 저섬유 소식을 해야 하며, 회복이 되면 섬유소를 조금씩 늘려가는 방식으로 식단을 계획해야 합니다.

칼슘은 대장암을 유발하는 담즙산과 지방산에 결합하여 발암 작용을 막으며, 대장 점막 세포의 분화를 촉진합니다. 칼슘이 많은 씨앗류, 견과류, 취나물, 무말랭이, 멸치, 브로콜리, 케일, 근대를 식단에 넣으시길 권합니다. 이외에 비타민D, 셀레늄이 대장암 치료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D는 건표고, 유정란에 함유되어 있으나 필요량을 채우려면 많은 양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하루 30분 정도 햇볕 아래 운동하면 피부를 통해 콜레스테롤이 비타민D로 바뀝니다.

셀레늄이 많은 식품은 브라질너트, 종실류, 전곡류, 참외, 마늘, 팽이버섯, 브로콜리입니다. 이외에도 콩, 귀리, 배, 사과, 귤, 발효 김치, 율무, 도라지, 생강, 강황, 마늘, 고추, 아티초크, 머위가 좋습니다. 항상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며, 시계방향으로 복부 마사지하시길 권합니다.

▒머위대나물

재료:머위대 300g, 들깨가루 2큰술, 다진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홍고추 약간, 양파 약간, 국간장 1큰술, 들기름 1큰술. 육수100ml(다시마 사방5㎝ 1장, 건표고버섯 1개, 국멸치 2개, 양파껍질, 대파뿌리를 넣고 육수를 만든다).

만들기:
1. 머위대는 끊는 물에 넣고 대가 휘어질 정도로 부드러워지면 건져 찬물에 살짝 헹군다.
2. 팬에 머위대, 마늘, 간장, 채썬 양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간이 들도록 10분간 둔다.
3. (2)에 육수를 붓고 불에 올려서 볶다가 수분이 조금 남았을 때 홍고추와 파, 들깨가루, 들기름을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