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마파두부밥은 전립선암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마파두부밥은 전립선암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전립선암의 원인은 고지방식과 스트레스로 남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외에는 환경호르몬, 좌식생활, 유제품 섭취, 유전 때문입니다.

전립선암 세포가 가지지방산(branched chain fatty acid)을 사용해서 에너지를 얻고 증식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가지지방산은 엽록소로부터 유래된 지방산이며, 풀과 녹조를 먹는 동물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흡수됩니다. 그러므로 소 양 염소와 같은 반추동물, 특히 방목해서 기르는 소 우유 낙농제품과, 플랑크톤을 먹는 고등어 연어 광어 같은 지방산이 많은 생선에 함유량이 높습니다. 가지지방산은 대사과정 중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를 생성시킴으로 암의 악성화를 촉진합니다. 그러나 우리 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지방은 세포막의 재료가 되며, 지용성비타민의 대사를 돕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내지만 불포화지방산은 그렇지 않으므로 식품을 통해 섭취해주어야만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지방을 추출하기 위한 정제·가공 과정에서 화학제가 사용되어 오히려 세포산화를 일으킬 수 있으니 자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볶음용으로는 코코넛오일이나 아보카도오일이 안전하며, 압착식 올리브오일은 샐러드와 볶음용으로도 가능합니다.

전립선암 식사요법으로 콩 제품인 두부 150g/1일, 아마씨 1큰 술/1일, 녹차 200ml/1일을 권합니다. 콩이나 아마씨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서 호르몬이 부족할 때는 호르몬의 역할을 하고, 호르몬이 과다할 때는 억제하는 작용을 하여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라이코펜이 많은 토마토, 수박, 당근, 살구, 자몽, 홍시를 적극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토마토와 수박은 찬 성질을 갖고 있는 식품입니다. 차가운 성질이 있는 음식은 더운 여름에 드셔야 하며, 따뜻한 성질인 향신료를 사용하여 평이한 성질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마파두부덮밥(2인 기준)

재료:오분도미밥 2공기, 두부 300g, 토마토 중 4개(500g), 양파 100g, 브로콜리 100g, 다진마늘 2큰술, 다진파 2큰술, 다진당근 2큰술, 양송이버섯 4개, 고추장 1큰술, 국간장 1큰술, 원당 1큰술, 아보카도오일 1큰술, 아마씨가루 1큰술.

만들기
1. 두부는 깍둑모양으로 썰어두고, 토마토는 꼭지를 떼고 껍질째 믹서에 갈아둔다.
2. 양파와 양송이버섯도 잘게 다진다.
3. 두부는 끊는 물에 데친 후 소쿠리에 건져두고, 브로콜리도 한입 크기로 찜기에 1분 쪄서 준비한다.
4. 믹서에 갈아둔 토마토를 절반의 양이 되도록 졸인다.
5. 팬에 아보카도오일을 두르고 양파, 마늘을 넣고 투명해지도록 볶다가 양송이버섯, 당근을 넣고 더 볶는다.
6. (5)에 (4)와 고추장, 원당, 두부, 다진파, 국간장을 넣고 볶는다.
7. (6)에 브로콜리, 아마씨를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8. 접시에 오분도미밥을 담고 마파두부를 올린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