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금옥 사모의 건강 레시피]

신장암의 원인은 흡연, 기존의 신장질환, 고혈압, 약물 및 호르몬, 비만, 유전, 화학물질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장은 체액과 전해질을 조절하여 신체의 평형을 유지시키고, 혈액의 노폐물을 정화시키며 여러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압조절, 뼈 대사 및 조혈작용을 합니다. 신장 수술 후 치료를 위해서는 해독, 빈혈, 골밀도 강화를 위한 식사요법에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암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해독이며, 해독의 중심은 물 마시기입니다. 물은 체내 대사과정에서 생성된 노폐물을 운반하여 소변을 통해 배설시키는 것을 돕고, 영양소를 용해시켜 각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끊인 물 100ml를 컵에 붓고, 그 위에 생수를 100ml를 부어 수온 50℃의 물을 만듭니다. 이 물을 식혀가면서 한 모금씩 마시면 세포 내로 흡수가 잘되어 밤새 정체되어있던 몸이 정화되고, 노폐물은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그리고 식후 1시간이 지나면 같은 방법으로 물마시기를 다시 2회 반복합니다. 히비스커스나 천연약재인 삼백피차를 물 대신 하루 2잔 드셔도 좋습니다. 물 1리터에 삼백피 10g을 넣고, 끓으면 불을 꺼서 차를 완성합니다.

신장암에 좋은 식재료는 밤, 팥, 검정콩, 해초류, 콩잎, 수박, 현미, 율무, 무, 생강, 마늘, 양파, 배추, 피망, 고추, 계피, 강황, 대추, 파슬리, 아스파라거스, 버섯류, 사과, 크린베리, 블루베리, 파파야, 마카다미아, 늙은 호박, 메밀, 알로에, 프로폴리스 등입니다.

이 중에서 밤은 신장 기능을 올리는데 최고의 식품입니다. 껍질을 벗긴 밤을 햇볕에 말려서 밥을 지을 때 첨가하거나, 현미에 밤 검정콩 대추 호박을 넣고 모듬떡으로 만들어 섭취하면 좋습니다. 팥은 식물성 식품 중 철분의 함량이 높으며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풍부해, 항산화지수가 높아 신장암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사포닌, 칼슘,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팥과 호박을 압력밥솥에 1:1로 삶아서 믹서에 갈아 스프처럼 섭취하면, 이뇨작용과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골밀도를 높이는 가장 좋은 식재료는 녹황색채소입니다. 비타민C는 열에 파괴되므로 생야채로 섭취해야 칼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만약 신부전증이 있다면 데쳐서 섭취하시길 권합니다. 

▒양송이 밤 조림

재료:양송이 150g, 밤 150g, 홍파프리카 약간, 브로콜리 꽃송이 3개, 생강가루 1작은 술, 조청 1큰술, 소금 1작은술, 참깨가루 1작은술

만들기
1. 양송이는 반으로 자르고 깐 밤은 끓는 물에 데쳐낸다.
2. 파프리카와 브로콜리는 한 입 크기로 자른다.
3. 냄비에 밤과 조청, 물 100ml를 넣고 한소끔 끊인다.
4. 밤이 절반 정도 익으면 양송이, 소금, 생강가루를 넣고 졸인다.
5. 수분이 다 줄어 들 때 쯤 파프리카와 브로콜리, 참깨가루를 넣고 한 번 더 뒤적인 후 불을 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