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로 이주민 국내 유입 확대
이주민 유입 확대는 이주민 선교 기회
사역자 인식 개선 등 과제 해결 필요

‘인구절벽’ ‘합계출산율 0.7명’ ‘지방소멸’ 등이 뉴스에서 자주 거론되고 있다. 한국교회가 ‘다음세대 위기론’을 거론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가 역시 출산율 저하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가 마련한 것이 이주민 국내 유입 확대 정책들이다. 지난해 숙련기능인력 비자 할당을 종전 5000명에서 3만5000명으로 확대한 것과 지방자치단체들이 단기 농촌 계절근로자를 1만명 초청한 것이 대표적이다.<박스> 최근 법무부의 이민청 설립 준비 또한 확대 정책의 연장선이다. 이주민 유입 확대는 한국교회에 또 다른 성격으로 해석되는데, 바로 이주민 선교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다.

법무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2월말 기준 국내 체류 외국인은 250만7584명으로 전월 대비 8.1% 증가했다.<표> 대구광역시 인구보다 많은 숫자로, 총인구 5132만명 대비 4.8%에 달한다. 여기에 정부가 이주민 유입 확대 정책을 펼침에 따라 증가세는 더 가파를 것으로 예상된다.

교단 차원 총괄 조직과 정책 방향 나와야

한국교회는 이 같은 이주민 증가를 이주민 선교 기회 확대로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 제8차 세계선교전략회의(NCOWE)는 이주민 선교를 중요한 이슈로 다뤘고, 오는 9월에 열리는 제4차 로잔대회 역시 이주민 선교를 비중있게 다룰 예정이다. 신상록 목사(함께하는다문화네트워크 이사장)는 “이주민 증가는 선교적 기회이자 한국교회 미래를 위한 기회이기도 하다. 20년 전 한 조사에서 당시 한국교회 성인의 85%가 주일학교를 다녔다. 그런데 지금은 교회마다 주일학교가 문을 닫는 상황에서 이주민 자녀들은 중요한 선교적 대상이자 목회적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이주민 선교 기회가 확대되는 것에 비해 한국교회는 이주민 선교에 관심과 준비가 여전히 미흡하다는 점이다. 이주민 선교가 해외 선교만큼 관심을 받기 위해서는 교단이나 연합단체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정책 방향이나 로드맵, 선교전략 등을 제시해야 하는데, 아직 요원한 상황이다. 그렇다 보니 대부분의 이주민 사역이 소수의 현장 사역자들에 의해 각개전투식으로 연구되고 행해지고 있다. 박인기 목사(GMS이주민선교연합회 상임대표)는 “이주민 선교의 3대 사역인 이주노동자 사역, 결혼이주민(다문화)가정, 유학생 사역은 한국교회가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우리 교단 GMS이주민선교연합회만 해도 재정이나 운영 면에서 총회와 노회, 전국 교회를 아우르기에 어려움이 있다”며 “총회적으로 국내 목회와 전도 사역, 다문화가정, 다문화자녀 교육을 총괄할 수 있는 상설위원회를 조직하고 전문 분야별 사역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화다양성 인정하며 선교 접촉점 찾아야

이주민 선교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인식 확립도 요청된다. 단순히 ‘해외에서 하던 선교를 국내에서 할 수 있다’는 이해에 앞서, 이주민 선교를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우리는 어떤 자세를 가질 것인가 하는 것이다. 문창선 목사(한국이주민선교연합회 상임대표)는 “성경에서는 분명 이웃을 사랑하고, 나그네를 대접하라고 나와 있다. 이주민에 대한 환대와 수용은 하나님의 분명한 명령이다. 다음으로 교회가 세상 돌아가는 일을 알아야 한다. 정부가 이주민들에 대해 어떤 정책을 펴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잘못된 것에 대해 소리를 내고, 약자 편에 서서 대변도 할 수 있다. 정책을 잘 활용해 하나님 나라의 큰 그림을 펼쳐가야 한다. 그런 후에 교회들마다 스스로를 개발시키고, 이주민들을 끌어안고 사역을 펼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주민과의 관계에서 편파적이거나 자문화 중심적인 생각을 지양하고, 상호 수용적인 태도 역시 필요하다. 일방적인 동화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는 가운데 사랑과 환대로 선교 접촉점을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대 앞에서 유학생 사역을 하고 있는 문성주 목사(글로벌비전교회)는 “한국인과 이주민 모두 서로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상호 존중이 필요하다. 이주민들의 세계관과 출신 나라에 대한 역사를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고, 그런 노력을 통해 그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그래야 그 상황에 맞게 복음을 전할 수 있다”며 다문화지수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창선 목사는 “우리가 타문화를 인정할 때 그들에게도 우리 문화와 정서를 이해하고, 수용하라고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주민 사역자 처우 개선 시급

한국교회 이주민 선교 역사가 30년이 넘은 가운데, 이주민들의 변화를 제대로 아는 것도 중요하다. 신상록 목사는 “과거 이주민들은 한국 사회에 동경도 강하고 예의범절도 잘 지켰다면, 요즘 세대는 개인주의가 강하다. 일하다가도 싫으면 당장 그만 둔다. 포천에 있는 이주민들은 선거 때가 되면 자기네 지지 후보를 발표하기도 하는 등 정치색도 띈다”고 변화를 설명했다. 베트남 유학생 사역을 하는 GMS 박시안 선교사는 “요즘 유학생들은 이른바 MZ세대다. 가난을 모르고 사고방식도 예전과 다르다. 사역자가 무작정 학교에 들어가 복음을 전하는 것도 어렵고, 그만큼 세심한 선교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주민 선교 전략에 있어서는 복음 전파와 함께 개인의 사회적 필요를 채우는 총체적 접근이 요청된다. 의식주와 건강, 안전 등 낯선 땅에서 살아가는 이주민들의 현실적인 요구가 무엇인지 귀 기울이고 도와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신상록 목사는 “영혼을 선교 대상으로 삼지 말고, 사람을 선교 대상으로 삼으라고 말하고 싶다. 영혼 구원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들은 땅을 밟고 살아간다. 사람을 선교와 목회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주민 사역자에 대한 인식과 처우 개선도 여전한 과제다. 이주민 사역자 중 상당수는 해외에서 사역했던 선교사들인데, 해외 선교사만큼의 경제적 지원을 지역교회들로부터 받지 못하고 있다. ‘선교사’라고 하면 해외 선교사로만 인식하는 경향이 여전히 강하기 때문이다. 이주민 사역을 전문으로 하는 목회자 또한 어렵긴 마찬가지다. 박인기 목사는 “GMS이주민선교연합회 사역자들 가운데 총회나 노회, 교회로부터 지원을 받는 경우는 극소수다. 총회전도부가 매년 사역자 10∼15명 정도를 초청해 격려하는 정도에 불과하다”고 현황을 설명하고, 법적·제도적 개선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주민 선교, 이주민 특성 맞게 전략적으로 하라”

문창선 목사, 투 트랙 전략 제안
교회 크기별로도 대상 구분해야

이주민 선교 전문가인 문창선 목사(위디국제선교회 대표)는 지역교회의 이주민 선교에 있어 이주민 유형에 따른 전략을 제시했다. 지난 10년간의 통계자료를 살펴본 결과 이주근로자, 재외동포, 다문화 가정, 유학생 순으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였는데, 이중 이주근로자는 등락세가 컸다며, “지역교회에서는 이주민 선교에 있어 투 트랙 전략이 필요하다. 재외동포, 다문화 가정, 유학생 등에 대해서는 정주를 위한 이주민 목회로 접근하고, 들쑥날쑥한 이주근로자들은 선교로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교회 크기별로 사역 대상도 제안했다. 먼저 성도 100명 이하의 교회에서는 필리핀 등 가톨릭을 포함한 기독교권 국가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역을 하는 것이 안정적이고, 200명에서 300명 사이 교회는 불교권 국가 이주민 사역이 전략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300명에서 500명 사이는 힌두권, 마지막으로 이슬람권 이주민들은 적어도 500명 이상 교회가 안정적이라고 설명했다. 100명 이하의 작은 교회들에서 이슬람권 사역을 하기는 쉽지 않고, 위험요소도 있다. 자기네 멤버들이 하나둘씩 들어 30∼40명 정도 되면 힘을 갖게 되고, 목회자들이 감당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기 십상이다. 그는 1990년대 초에 비슷한 사례들이 많았다며, 심한 경우에는 역선교를 당하거나 교회가 문을 닫는 경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문 목사는 “이 기준이 절대적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교회를 보호하는 가운데 선교를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참고할만하다”며 지역교회들이 교회 형편에 따라 전략적으로 이주민 선교 모델을 찾고 개발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주간기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